경북도교육청은 8일 본청 강당에서 2012학년도 경북 유아교육 운영 계획 설명회를 개최, 2012학년도 경북 유아교육의 비전을 제시했다.
이날 설명회에는 23개 지역교육청 장학사가 참석했다. 이번 설명회는 미래지향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교육 만족도 제고, 수요자 중심의 교육 서비스 확대, 유아교육 지원 확대를 통한 공교육 기반 조성의 기본 방향을 중심으로 2012학년도 경북 유아교육의 방향을 제시했다.
추진과제로는 기본교육의 내실화로 3월부터 시행되는 ‘5세 누리과정’의 시행에 따른 교사 연수, 관련 자료 보급 및 만 5세아 무상교육을 지원하며, 창의적인 교육과정 편성 운영을 위해 유아의 인성 및 창의성 신장에 중점을 둔 교육 프로그램 지원과 인근 유치원 간의 공동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네트워크 조직 166개를 지원하게 된다.
또한 전국 최초로 2009년부터 시작된 꿈토실 유아 전용 도서관 10개소를 추가 조성하고 75개원에 교육용 로봇을 지원한다.
또 교원 수업력 강화를 위해 컨설팅 활성화를 위한 지원과 멘토링제 운영 및 자발적인 연구 대회 참가를 권장하며 각종 연수 기회를 확대, 전문적 자질을 향상토록 했다. 이와함께 맞춤형 종일제 운영은 맞벌이 가정 및 저소득층 자녀의 안전한 교 ․ 보육을 위해 맞춤형 운영을 지원하게 된다. 1일 8시간 이상을 운영하는 종일제, 교직원 자녀를 대상으로 일일 12시간 운영하는 에듀케어, 이른 아침 아침부터 밤 10시까지 운영하는 엄마품 온종일 돌봄, 저녁 9시까지 운영하는 야간 돌봄 전담 유치원을 지원한다.
또 유아교육 기회 확대를 위해 만3~4세 유아교육비와 장애 유아 무상교육비를 지원하며 적정 규모 유치원 운영, 유아교육에 대한 홍보 강화 및 학부모의 유아교육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고자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
아울러 유아교육 지원 강화로‘유치원 운영위원회’구성을 통한 유치원 운영의 투명성 및 책무성을 부여하게 되며 안전한 교육 환경 조성과 교원의 인사 및 복무관리, 재무 회계의 투명성 확보토록 하였다. 또한 공립 교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악한 사립 교원를 위한 단기 대체교사 지원, 담임수당 및 처우개선비를 지원한다. 2012 경북 유아교육은‘사랑으로 꿈을 가꾸는 선진 유아교육 실현’을 위해 교육 현장의 의견을 수렴해 지역교육청 및 유치원 별 세부 계획을 수립 추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