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최종태기자]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관세 압박에 중국이 철강 감산에 들어갈 전망이다. 중국발 저가 물량 공세에 신음해 온 국내 철강업계 입장에서는 반가운 소식이다.최대 관심사는 감산 규모다. 중국이 대규모 감산에 나설 경우 시황이 나아지고 국내 철강 업체들의 수익성이 회복되는 선순환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7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발전개혁위원회(NDRC)는 5일 열린 전국인민대표대회에서 철강 공급 과잉을 완화하기 위해 산업 구조 조정을 촉진하겠다고 밝혔다.로이터는 "생산량 감축 규모가 얼마인지는 밝혀지지 않았다"면서도 "당국이 (연간) 5000만톤의 조강(쇳물) 생산량을 감축할 것이란 추측이 나온다"고 밝혔다. 또한 2019년 이후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에서 NDRC가 철강 생산 감축을 제안한 것을 처음이라고도 전했다.그간 중국 철강 업체들은 부동산 경기를 비롯한 내수 침체로 타격을 입었다. 이에 자국 내 남아도는 물량을 싼값에 해외로 밀어내면서 국내를 비롯한 각국 철강 업체들은 중국발 저가 물량 공세에 시달려 왔다.S&P 글로벌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반(半)제품 및 완제품 철강 수출 물량은 전년 대비 25.1% 증가한 1억1705만톤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각국은 관세를 높이며 자국 철강업계 보호에 나서고 있다. 유럽연합(EU), 베트남, 콜롬비아, 말레이시아는 올해 초 중국산 특정 철강 제품에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다.우리나라 산업통상자원부도 지난달 중국산 후판에 대해 27.91%~38.02% 범위의 덤핑방지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기획재정부 장관에게 건의하기로 결정했다. 후판은 두께 6㎜ 이상의 강판으로 조선업에 주로 쓰이는 철강재다. 산업부는 현대제철(004020)이 중국·일본산 열연강판에 대해 신청한 반덤핑 조사도 착수했다.각국 정부가 관세를 높이며 무역장벽을 강화하자 수출길이 막힌 중국이 철강 감산 필요성을 느낀 것으로 해석된다. 특히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대중(對中) 압박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도 제기된다.트럼프 대통령은 이달 12일부터 철강 품목에 대해 예외 없이 25%의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미국 백악관은 지난달 "특정 국가에 (관세) 면제를 부여해 중국 같은 철강 과잉 생산국이 이를 이용할 수 있는 허점을 만들었다"며 관세 부과 이유를 설명한 바 있다.중국발 공급 과잉이 개선될 가능성이 커지면서 국내 철강 업계의 실적 개선 기대감도 보다 높아질 전망이다. 업계는 중국의 철강 감산 규모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업계 관계자는 "철강이 글로벌 공급 과잉 상태인 점을 감안하면 중국의 감산 추진은 긍정적인 요인"이라며 "실제 감축 규모가 어느 정도 수준일지는 지켜봐야 한다"고 말했다.박현욱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철강 업종 (부진에) 중국 부동산 비중이 큰 만큼 단기적인 추세 회복을 기대하기는 어렵다"면서도 "한국 정부의 반덤핑 관세 부과와 중국 정부의 철강 감산 목표 확대 가능성 등 공급 측면의 개선 요인으로 주가가 점차 레벨업할 수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