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최종태기자]포항시가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도시’를 실현하고, 기후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도시숲을 확대 조성하면서 포항이 걷고 싶은 도시로 탈바꿈하고 있다. 시는 포항-경주 관문 일대에 2만 5,300㎡ 규모의 대단위 기후 대응 도시숲을 조성하고 시민들에게 지난해 11월 임시 개방해 모니터링 중이며, 불편 사항 등을 파악해 개선 후 올해 상반기 중 완전 개방할 예정이다. 이곳은 연일읍 유강리 7번 국도와 동해남부선 철도 사이 ‘유강정수장 제2수원지에서 유강 건널목’까지 약 1km 구간으로, 지난 20년 이상 미집행 도시계획 시설(완충녹지)로 남아 무단 경작, 불법 건축물 및 저습지 등으로 시 경계 일대 경관을 크게 저해하던 지역이었다. 이에 포항시는 지난 2023년부터 해당 부지 일대 경관을 개선하고 7번 국도변의 미세먼지 저감 등을 위한 도시숲 조성 세부 계획을 세우기 시작했다. 이후 철도 유휴부지 활용 공모사업으로 국가철도공단으로부터 철도 부지(4,538㎡)를 무상사용 승인받고, 국·공유지(14,200㎡) 사용에 대해 관련 부서 협의 등을 거쳐 사업 대상지를 마련하게 됐다. 이 지역은 미세먼지 저감, 도시열섬 및 폭염 완화, 탄소흡수 등의 기능을 갖춘 기후 대응 도시숲으로 조성됐다. 2만 5,300㎡ 구역 1km 구간 내에는 메타세콰이어 숲길과 이팝나무 외 63종 2만 4천여 본의 계절별 다양한 수목은 물론 이용 편의를 위해 맨발숲길 2km, 운동시설 및 셸터 등의 편의시설 등을 갖췄다. 포항시에서는 이 지역 외에도 지난해 조성한 철강 4산단 외 3개 지구(지곡, 우현, 여남)에 총 4만㎡ 규모의 도시숲을 조성하는 등 지난 2019년부터 해도도시숲 외 38개 지구에 총 33ha 규모의 기후 대응 도시숲을 조성했다. 또한 평생학습원 도시숲 외 4개소에 대해서는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30년간 온실가스 배출권 거래제를 승인받아 연간 88톤, 30년간 2,640톤의 탄소배출권 거래가 가능하게 됐다. 이에따라 도시숲은 미세먼지 저감 등 기능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효과도 창출하고 있으며, 향후 조성 완료지에 대해서도 탄소배출권 거래제를 지속적으로 확대 등록할 예정이다. 신강수 푸른도시사업단장은 “점차 심각해지는 기후변화, 폭염 및 도시열섬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후대응 도시숲뿐만 아니라 자녀안심 그린숲, 생활밀착형 도시숲 등 다양한 도시숲을 확대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국립산림과학원 연구 결과에 따르면 도시숲 1ha는 연간 평균 168kg의 오염물질을 흡수하고, 가로수 47그루는 경유차 1대가 연간 배출하는 미세먼지 1,680g을 흡수한다. 또한 도시 숲은 미세먼지 농도를 평균 25.6% 저감하는 효과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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