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매일신문=성낙성기자]청도군은 경북 평생학습 행복공동체 시작 `제11회 경북도 평생학습박람-2024 청도`가 다음달 11~13일까지 청도국민체육센터 일원에서 개최된다고 25일 밝혔다.
제11회 경북도 평생학습박람회는 `행복한 희망공동체의 시작, 지방시대를 선도하는 경북도!`라는 주제로 경북도와 경북도교육청이 주최하고 청도군과 청도교육지원청, 경북도인재평생교육진흥원, 경북도교육청정보센터가 주관해 진행된다.
경북도 22개 시‧군의 다채로운 평생학습을 공유하고 체험할 수 있는 이번 박람회는 나눔-연결-성장의 장으로 마련해 경북 평생학습의 공감대 형성 및 성과를 공유하고 평생학습 문화를 확산을 하고자 한다.
경북도 평생학습박람회-2024청도는 평생의 배움, 보람된 나눔, 눈부신 성장, 행복한 청도의 4가지 테마로, 청도국민체육센터 테니스장(클레이코트, 하드코트)에서 주최‧주관이 운영하는 주제관과 22개 시‧군의 홍보체험관, 평생학습 동아리 작품전시를 내용으로 한다.
또, 경북도 어르신의 성인문해 시화전, 청도군 평생학습의 성과를 엿볼 수 있는 청도평생학습관과 청도의 빛 부스를 운영하며 특히, 지방시대를 선도하는 경북 평생학습, 다채로운 평생학습의 빛깔을 표현하기 위해 역대 경북도 평생학습 박람회 중 가장 많은 과학체험프로그램과 영어체험부스를 운영한다.
관람객은 과학체험 프로그램으로 모션인식 댄스게임, 3D펜 체험, VR체험, 로봇축구, 홀로그램포테이션과 태양광 자동차 만들기, 빛상자 목걸이 만들기, 스마트글라스 비행시뮬레이터, 홀로그램 AR체험을 할 수 있다.
청도 풋살장 옆에 위치한 주차장에서는 평생학습박람회 입구아치조형물로 QR코드를 통해 박람회의 이모저모를 모두 살펴 볼 수 있으며, 어린이 영어체험부스와 도내 평생학습기관·동아리 21개 부스의 평생학습프로그램을 체험할 수 있다.
그 외에도 청도국민체육센터 일원을 다니며 유명한 캐릭터를 볼 수 있는 코스프레와 마술공연도 진행된다.
평생학습 특강 프로그램으로는 다음달 11일 90만 유튜버 1분 과학의 ‘인공지능을 맞이하는 우리들의 자세’와 12일에는 아주대학교 김경일 교수의 ‘행복한 삶이란(마음의 지혜:한국의 행복과 회복탄력성)’강연으로 마음의 양식까지 채우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더욱 풍성한 박람회가 기대된다.
김하수 청도군수는 “우리 청도군이 평생학습도시 지정 10주년을 맞아 제11회 경북도 평생학습박람회를 개최함으로써 청도군민과 경북도민이 미래 성장의 키워드인 평생교육의 가치를 다시 한번 느끼고, 경상북도가 희망찬 평생학습 행복공동체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