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한동훈 대표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오는 25일 국회에서 첫 공식회담을 한다고 지난 19일 합의했다. 두 대표가 의제를 갖춘 공식회담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번 여야 대표회담은 전날 연임을 확정지은 이 대표가 제안하고, 이에 한 대표가 화답하며 곧바로 성사됐다. 구체적인 의제는 아직 합의를 이루지 못해 계속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22대 국회가 개원 이후 무한 정쟁을 이어가던 터에 여야 대표회담이 성사된 것은 다행이 다. 이번 회담은 경색 국면을 해소하고 민생·협치에 물꼬를 틀 것으로 기대된다. 여야는 지난 8일 간호법과 전세사기특별법 등 이견이 작은 민생법안을 8월 국회에서 처리하기로 합의했다. 그러나 국회 청문회에서 민주당 전현희 의원이 김건희 여사를 거명하며 “살인자”라고 하는 등 극언·막말이 이어지며 다시 대결 국면으로 돌아갔다. 개원 후 3개월 동안 국회를 통과한 민생법안이 단 한 건도 없다는 사실에 여야는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 반도체법, 인공지능(AI)법, 고준위 방폐장 특별법, 구하라법 등은 처리가 화급하다. 여야 대표회담에서는 이들 민생·경제법안을 8월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연금개혁 등 국가의 미래가 걸린 법안에 대해서도 신속히 대화의 틀을 갖출 필요가 있다. 민감한 쟁점 사안인 채 상병 특검법과 금융투자소득세(금투세) 등을 놓고도 머리를 맞대야 한다.여야 대표회담은 윤석열 대통령과 이 대표 간 영수회담으로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대통령실은 “여야 관계 정상화가 먼저”라며 다소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8월 말 본회의에서 윤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법안들에 대한 재표결이 이뤄질 수 있는 등 갈등의 불씨가 남아 있다는 점을 고려했을 것이다. 지난 4월 첫 영수회담이 ‘빈손’으로 끝났던 점도 대통령실을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일 것이다. 그러나 이제는 여야가 다시 대결의 늪에 빠져들어 국민을 실망하게 해서는 안 된다. 지난 4월 당시 윤 대통령은 “어떤 형식이든 계속 만나자”고 했던 만큼 이 대표를 다시 못 만날 이유가 없다. 영수회담이 성과를 내려면 여야 간 극에 달한 불신부터 먼저 해소해야 한다. 윤 대통령은 극단적 여소야대 구도라는 점을 잊지 말고 공생의 길을 모색해야 한다. 모처럼 여야 대표가 25일만난다고 하니 가장 시급한 민생협치부터 하는게 순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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