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0일 영남대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에서 “만성 정체 구간인 국도 7호선 경주~울산 구간을 4차로에서 6차로까지 확장하는 계획도 확실히 챙기겠다”고 했다. 이날 윤 대통령이 약속한 경주~울산 국도 7호선 확장은 경주 뿐만 아니라 울산 교통난 해소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다. 경주에서 울산을 가려면 이 정체구간 때문에 ‘짜증길’로 변한지도 오래됐다. 이 국도 7호선이 6차선으로 뻥 뚫리면 양 도시 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도 해결될 것이다. 울산과 경주를 잇는 국도 7호선은 ‘마의 도로’로 불릴만큼 교통체증이 심한 곳이다. 이 도로의 만성체증은 현대자동차 부품업체들이 공장부지를 찾지 못하자 울산과 경주시 경계에 위치한 외동읍 일대 산업단지로 집중적으로 몰리면서 시작됐다. 현재 이 일대에는 일반산업단지 8곳이 조성됐고 자동차 부품 관련 협력업체 770여곳이 입주해 있다.보다못한 울산시는 지난 2022년 2차선에 불과하던 국도 7호선 울산 북구 신답교~경주 시 경계까지 4.6km를 왕복 6차로 확장했다. 부산국토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2019년 기준 울산~외동 구간 통행량은 1일 6만6000대로 집계됐다. 이에 따라 부산국토관리청은 윤 대통령의 지시대로 내년 말 발표 예정인 ‘제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획’(2026~2030)에 경주~울산 구간(2.6㎞) 확장 사업을 포함하고 약 322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본격적인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지난 10일 포항과 경주, 울산 등 해오름동맹 도시들은 울산 동구 HD현대건설기계 글로벌오퍼레이션센터에서 상생협의회 상반기 정기회를 개최하고, 지난해 11월의 상생협력 공동선언을 구체화하는 3대분야 10대 핵심 선도프로젝트를 선정했다. 3대 분야는 친환경 첨단산업벨트 조성, 세계적인 문화관광권 조성, 초광역 교통망 형성 등이다. 이 가운데 특히 ‘초광역 교통망 형성’ 분야의 국도 7호선 확장 및 대체도로(농소~외동) 개설, 동남권 해오름 초광역전철망 구축 등은 해오름동맹 도약의 중요한 밑바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번에 윤 대통령은 포항과 경주의 발전을 위해 여러가지 대형 프로젝트를 내놓았다. 3조4천억원이 투입돼 조기에 건설되는 영일만대교가 그 대표적인 예가되고 경주는 소형모듈원자로(SMR) 국가산단을 조성하겠다는 야심찬 계획도 내놓았다. 마침 경주시가 이번에 AEPC 정상회의까지 유치함으로서 그야말로 탄탄대로다. 이참에 포항, 경주, 울산 해오름동맹 3개 도시의 공동번영도 함께 기대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