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휘발유 값이 사상 최고였는데도 소비량은 14년만에 최대를 기록했다. 16일 유가정보사이트인 `오피넷`과 한국석유공사에 따르면 작년 한해 전국 주유소 보통휘발유의 평균 판매가격은 ℓ당 1천929.26원으로 전년의 1천710.41원에 비해 12.8%나 상승하면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2010년에는 전년(1천600.72원)보다 6.85% 오르는 데 그쳤다. 보통휘발유의 주유소 평균 판매가격은 2006년 ℓ당 1천492.43원, 2007년 1천525.87원, 2008년 1천692.14원 등이었다. 2011년 주유소의 고급 휘발유가격도 2천136.19원으로 2010년의 1천910.64원보다 11.8% 뛰어 올랐다. 이처럼 휘발유값이 유례없는 고공 행진을 했지만 지난해 1∼11월 일평균 휘발유 국내 판매량은 18만9천707배럴(bbl)로 전년의 18만8천852배럴을 넘어서면서 1997년(19만5천501배럴)이후 최대 소비량을 나타냈다. 1배럴은 158.9ℓ이다. 이와 함께 자동차용 경유도 지난해 ℓ당 1천745.71원으로 전년(1천502.80원) 대비 16.2% 급등하면서 2008년 최고치(1천614.44원)를 넘어섰다. 자동차용 경유의 일평균 내수 소비량은 36만2천428배럴로 전년의 36만8천896배럴에 비해 불과 1.75% 줄면서 거의 비슷한 것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서민들이 난방용으로 쓰는 등유는 다른 기름과 달리 가격 폭등에 민감한 반응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일러 등유의 지난해 연간 평균 판매가격은 ℓ당 1천279.19원으로 전년보다 19.0% 폭등하면서 역시 사상 최고가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일평균 내수 소비량은 2010년 8만422배럴에서 2011년 6만5천751배럴로 18.5% 감소했다. 정유업계의 한 관계자는 "작년 차량용 휘발유가격이 크게 올랐는데도 내수소비량이 1997년이후 최대 규모를 나타낸 것은 서서히 조금씩 오르는 기름값의 특성 때문"이라면서 "많은 소비자가 대중교통 이용 등으로 기름 소비를 줄이지 않고 자가운전을 계속 한 것 같다"고 말했다.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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