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도시철도 1호선이 마침내 영천까지 연결된다.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함으로써 대구~영천간 연장 건설사업이 가속도가 붙고 있다. 대구∼영천간 도시철도 건설사업은 영천시민의 오랜 숙원으로 대구와의 접근성을 앞당겨 출퇴근 시간대 혼잡한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경제적 파급력까지 키워 인구소멸의 돌파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또 대구와 연결되는 영천으로서는 발전의 마중될 것이라며 모두들 예타통과 소식을 크게 환영하고 있다. 최기문 영천시장은 “대구도시철도 1호선 연장을 새로운 추진 동력으로 삼겠다”면서 “이로 인해 영천시민들은 문화, 교육, 의료 등 각 분야에서 정주여건이 크게 개선되는 효과를 누리게 될 것”이라고 했다. 교통여건의 개선은 도시발전의 핵심 요소다. 영천의 경우 이번 도시철 연결로 2026년 완공 예정인 영천경마공원의 활성화를 통해 관광산업 진작 효과도 누리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영천 하이테크파크지구, 군사시설 해제가 예상되는 남부동 일원의 첨단복합도시 개발 사업 등 지역경제도 큰 도움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예타를 통과한 대구∼영천간 도시철 건설에는 총 2000여 억원의 예산이 투입된다. 영천시 금호읍까지 약 5.6km 구간에 2개 정류장이 건설되며 빠르면 올해 실시설계 용역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완공은 오는 2030년이다. 영천과 도시철도가 연결되면 대구는 서부쪽의 구미 생활권과 대구 동부쪽의 경산·영천 생활권이 연결되면서 두 지역을 오가는데 1시간 이내의 생활권이 형성된다. 대구의 생활반경은 넓어지고 영천은 대구가 가까워 생활만족권이 나아질 것이다. 누이 매부 다 좋은 일이다. 대구와 영천이 동일 생활권에서 오는 생활문화의 변화와 경제적 파급력이 주는 긍정적 효과는 계산하기 힘들다. 아직은 공론화 수준에 머물고 있지만 머지 않아 대구∼영천∼포항을 잇는 도시철도 연장사업도 실현될 것이다. 이를 기반으로 대구를 중심으로 한 메가시티 형성도 가능하다. 인구소멸 위기에 빠진 지방도시가 탈출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될 것이다. 영천 연결 대구도시철을 계기로 대구권 메가시티 구상을 지금부터 준비해야 한다. TK신공항과 영일만항을 가진 포항까지 연계된 메가시티 정도면 글로벌 경쟁력도 충분하다. 대구와 경북이 하나의 생활권이 될 날도 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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