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승조 한국항공우주연구원(KARI) 원장은 2일 "2030년까지 제트엔진과 액체엔진 로켓을 이용해 고도 100㎞까지 올라가는 10톤급 유인 우주비행기를 개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입법조사처에서 열린 `2013 나로호 성공 이후 우주강국 도약을 위한 전략 심포지엄`에서 2040년 우주비전을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항우연은 나아가 지난 1월 나로호의 성공적인 발사를 발판삼아 2040년까지 ▲우주수송 시스템 확충 ▲지구궤도 우주영역 확장 ▲우주탐사시대 실현 등 3가지 목표를 달성한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김 원장은 "2040년까지 지구 저궤도에 60톤 규모의 다목적 우주 플랫폼을 올리 고 사람이 타고 다닐 수 있는 우주수송선을 개발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그는 "같은 시기까지 10톤급 유인 지구 귀환선을 개발할 것"이라며 "유인 우주수송선은 지금 2만 달러만 내면 예약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김 원장은 "나로우주센터는 저궤도 위성을 발사하는 곳이고 정지궤도 위성은 적도 근처 나라와 협력해도 되고 이동형인 `시 론칭(Sea launching)`에서 쏘는 것도 가능하다"며 "국내 조선기술이 뛰어난 만큼 시 론칭 선박을 만드는 것도 좋을 것"이라고 말해 향후 우주발사체 발사장의 이원화를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항우연의 우주 비전에 따르면 달 궤도선과 귀환선은 각각 2020년과 2025년까지 발사하고 2026년에는 화성 궤도선을 발사한다. 우주탐사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되면 2032년에 소행성 귀환선, 2036년에는 심우주 탐사가 가능하게 된다. 조광래 항우연 나로호발사추진단장은 "우리나라는 미국처럼 우주산업을 민간에 이양하기는 이르다"며 "국가가 주도해 전문연구기관인 항우연을 중심으로 우주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도 우주개발의 콘트롤 타워인 우주청을 설립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원근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은 "미국의 항공우주국(NASA)도 공무원 신분을 보장해 국가 대표성을 부여하고 있다"며 "전문성과 대표성 확보를 위해서는 우리나라도 우주청을 둘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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