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교육청의 시설공사 청렴만족도가 97.7%로 최고점을 기록했다. 이번 만족도 조사는 7월 20일부터 9월 30일까지 시설공사․현장학습․급식납품 업체관계자와 학교운동부 학부모 등 1,104명을 대상으로 직원들의 친절도, 청렴도, 개선 요구사항, 업무처리의 신속성에 대해 전화 조사(그린 콜)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급식납품 업체 95.3%, 현장학습 업체 93.9%, 시설공사 업체 97.7%, 학교운동부 학부모 95.0%가 계약 및 행정업무에 만족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업무 처리과정에서 담당공무원의 금품수수 및 향응 요구는 없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상반기 보다 2.3% 향상된 것으로 그동안 경북도교육청에서 청렴도를 높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로 분석된다. 경북도교육청은 학교운동부 특별관리시스템 구축, 교장 공모제 외부인사 비율 확대, 시설공사 민간참여 활성화, 식재료 구매방법 다양화 등으로 업무과정의 공정성․투명성을 높이고, 원 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청탁등록시스템 구축, 공익신고 보상금제 운영 등 부패 방지 제도를 강화해 왔다. 한편, 만족도 조사과정에서 제기된 개선․요구사항은 해당부서에 알려 개선하도록 조치했다. 교육청 관계관은 “그린 콜(민원처리 실시간 서비스) 운영으로 청렴도 향상은 물론 교육 수요자의 목소리를 업무에 반영해 학부모의 이해와 신뢰도를 높이는 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영곤기자 kimyg@ksm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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