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교육청은 초등학교장을 대상으로 교육과정 리더십 역량 강화를 위한 2009 개정 교육과정 연수회를 18· 19일 개최한다. 이번 연수회는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로 교육의 질 향상을 위해 18일 경상북도교육연구원에서 중등학교장 400명, 19일 경산시민회관에서 450명의 초등학교장 대상으로 한다.
이번 연수는 교육과정 수시 개정에 따른 학교장 연수의 필요성 제기, 2009 개정 교육과정의 탄력적 적용 및 성공적 정착 분위기 형성, 단위 학교의 특색을 살린 다양한 교육과정 편성․운영 여건 조성, 교과서 정책 이해를 위해 마련됐다.
18일 실시되는 중등학교장 연수회는 ‘적성과 진로를 찾아주는 학교 교육과정 운영’이라는 주제로 고려대 홍후조 교수의 특강, ‘2009 개정 교육과정 정책 방향’에 대한 이경희 교육과정과장의 설명으로 진행됐다.
또한 19일 실시되는 초등학교장 연수회는 제1부 행사로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에 기반한 교육과정 리더십’이라는 주제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이미숙 박사의 특강, 그리고 ‘2009 개정 교육과정 정책 방향’에 대한 이경희 교육과정과장의 설명으로 진행되며, 오후에 실시되는 제2부는 ‘교과서 제도와 정책 방향’에 대한 교과부 관계자의 설명이 이어진다.
이영우 교육감은 인사말에서 도내 전 초․중․고등학교가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특색있고 다양한 학교교육과정을 편성․운영함으로써 새로운 생각과 참된 마음을 지닌 창의적이고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할 수 있는 내실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북도교육청은 이번 초․중등학교장 연수회를 통하여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 교육과정’의 안정적 정착 및 학교장의 교육과정 전문성 신장 도모,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대한 학교장의 ‘교육과정 리더십’ 구현,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정책의 이해를 통해 학교 교육과정 자율화의 성공적 정착 분위기가 형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영곤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