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군 민원봉사과는 최근 친절서비스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2016년 민원행정 추진 평가`에서 `대상`이란 큰 결실을 맺었다.민원봉사과는 신속한 민원처리서비스 제공을 정착시키기 위해 민원처리 기간단축 우수공무원을 선정·포상하는 `민원처리 마일리지제`를 통해 민원업무 담당자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군정 전반의 민원처리에 대한 능률 향상 도모로 평가를 받고 있다.오지지역 주민과 노약자들의 시간적, 경제적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마을별로 직접 현장을 방문, 생활민원상담과 본인서명확인제도 안내, 토지이동정리, 각종 부동산관련 상담 등을해 주는 `찾아가는 민원실 운영`으로 적극적인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도 하고 있다.또한 매월 1회 민원사무심사관이 민원처리상황을 확인·점검해 유기한 민원이 신속하게 처리될 수 있도록 부서에 통보하고, 자체점검을 통해 법정기한 내에 민원처리를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유지하고 있다.이어 고객맞이 인사와 고질민원 대처 요령 등 부서장 주도로 친절교육을 실시하고 민원안내 도우미를 배치해 구술에 의한 민원서류 접수 및 대서를 통해 개개인 맞춤형 민원서비스 제공에 앞장서 왔다.이 밖에도 이어 민원인이 민원상담 사전예약 후 군청에 방문해 `원스톱`으로 모든 관련 민원상담이 이루어지는 `민원상담 사전예약제`를 활성화해 110건의 복합민원을 해결해 민원인의 시간적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키는 등 다방면에서 활약했다.민원봉사과 관계자는 "부서장 중심으로 전직원이 고객만족을 넘어 고객감동의 민원행정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마음가짐으로 다양한 민원 편의 시책 개발과 민원제도 활성화에 끊임없이 노력하고 ‘내 집 같은 따뜻한 민원실 만들기’위해 군민과 소통하는 눈높이 행정을 이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경상매일신문=김은규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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