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대학교(총장 장순흥)는 인성과 지성, 국제화 능력 등 삼박자가 조화를 이루는 ‘장인 공(工) 자형 글로벌 인재 양성’을 목표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지성’을 기르는 데 있어 학문 간 융합교육을 강조해온 한동대는 지난해부터 ‘학생 설계융합전공’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이전부터 무전공무학부 입학과 복수 전공 제도를 통해 다학제간융합(Cross-study)을 통한 융합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해왔으며, 이번 융합전공 활용이 학생들에게 더욱 넓은 전공 선택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또 교내 외국인 학생들을 위한 글로벌 융합전공을 병행 운영함으로써 외국인 학생들의 전공에 대한 흥미와 전문성도 함께 높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한동대는 융합 교육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학생들에게 체계적인 융합 교육 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난 2014년 창의융합교육원(학부)을 설립했으며, 지난해엔 학생설계융합전공과 글로벌융합전공을 신설하고, 지난 5월에는 창의융합교육원 ICT 융합전공을 ICT 창업학부로 변경했다.창의융합교육원은 ▲기독교적 세계관과 윤리관을 갖춘 인재 ▲인문사회와 과학기술의 융합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미래 융·복합 산업을 선도할 인재 ▲융·복합에 기반을 둔 구체적인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탁월한 의사소통 능력과 리더십을 지닌 인재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이번 학생설계융합전공 과정도 학생 스스로 교육과정을 구성해 학업 계획서를 창의융합교육원에 제출하지만 창의융합교육원과 담당 교수진으로 구성된 전공위원회가 해당 전공 과정에 대한 면밀한 심의를 진행해 학생들의 바람직한 학업 과정을 돕는다.심의가 통과되면 총장의 승인을 거쳐 해당 전공을 제2전공으로 이수할 수 있다.또한 융합전공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과정 중에도 학생들은 꾸준한 학업 지도 및 학사관리를 받게 된다.곽진환 창의융합교육원 원장은 “설계융합전공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폭넓은 전공 선택과 학제 간 융합 및 협력이 가능해졌다”며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이 중요한 시대에 현장을 알고 문제를 해결하는 인재 양성을 강조하며 학생들이 현장에서 배울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상매일신문=김놀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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